특별한 정보들

[스크랩] 컴프레서 세팅법 개요..(프로엔지니어 답글 게제 분)

혜안63 2014. 8. 13. 08:41

 

**프로엔지니어 파트의 답글 게제분인데, 접근되지 않는분들을 위하여, 재 게제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릴께요...

우선  싱어용으로 사용할 마이크 하나 를 준비하세요...

1.  마이크의 모듈에 컴프/리미터를 연결하세요...마이크모듈의 인서트를 on 시키지마시고, 마이크의 레벨을 우선 조정해보세요...


비교적 큰소리를 질러서 피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듈에있는 프리앰프를 조정하시는데, 큰소리에도 피크가 뜨지않고 소리가 일그러지지않도록 프리앰프를 낮추어서 조정하세요...
모든 사운드 세팅의 가장 기본은 모듈의 프리앰프게인의 세팅입니다...

**** 기교적 팁  *** 콘솔 모듈의 프리앰프 게임을 줄이면 컴프를 건것같은 압축된느낌의 사운드가 만들어집니다..
프리앰프 게인을 충분히 올리고 페이더를 줄여서 동일한 레벨로 콘트롤하면, 전자와 후자의 레벨상 크기는 같아도 소리는 빡빡한 느낌과 느슨한 느낌의 사운드로 연출이 됩니다..
**** 이부분은 이해 안되시면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2. 마이크의 인서트를 on 하셔서, 트레숄드를 -8dB정도에 두어보세요...그리고 레시오를 1:1  - 무한대 표시까지 완전히 줄였다 올렸다를 반복하시면서 마이크로 계속적으로 소리를 질러보세요...

그러면, 1:1일때는 소리의 변화가 없지만 무한대 방향으로 가게되면 소리가 작아지면서 상당히 둔해질것입니다..

 

소리가 둔해지지 않을 정도의 위치에 레시오를 맞추세요..

일반적인 토크쇼등에서는 레시오를 1.5:1, 2:1, 2.5:1 정도에서 세팅하시면 좋고요,

 일반 보컬,,,발라드등에서는 2.2:1 - 3:1 이하로 잡아주시는것이 소리의 변형도 없으면서 적절하게 소리의 레벨을 콘트롤하기에 좋습니다..

락이나 랩등은 상당히 소리의 다이나믹이 크므로 2.5:1 - 3:1 정도로

 

악기등의 운용...타악,현악,관악..등등의 다양한 세션등에서의 콘트롤은 달라지나, 트레숄드의 설정이 설명되어야 하므로...숙달되기 전까가지는 컴프의 레시오를 많이 주지않아도 트레숄드만 잘운용해도 좋은 소리를 만들수 있으니, 숙달되기 전까지는 상기 범위의 트레숄드를 중심으로 익히는것이 좋을 것 같군요..

***트레숄드는 조금 후에 설명합시다...

아웃게인은 0 - 4 정도로 두세요. 위의 조정값을 그대로 두고 갈려면 아웃게인을 0으로 두시면 되는데, 만약 소리를 작게 하거나 크게 할때의 차이를 크게 나게하지 않으려면 아웃 게인을 4정도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명이 토크쇼를 진행하고있을때, 어떤 사람은 크게 말하고 어떤사람은 적게 말한다던지 하여  상당히 레벨의 콘트롤이 어려울때는 , 컴프를 강하에 걸고, 아웃게인을 4dB정도로 높혀서 운용하면서 아웃게인을 6 - 8dB정도로 운용하면 여러명의 레벨이 기준레벨대를 큰 변화없이 유지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미터는 6dB이상으로 조정하시는데, 10이상을 넘지않도록 하세요..

만약 리미터가 너무 낮게 설정되면 퍽퍽,,하는 느낌의 소리가 발생합니다..

 

리미터를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는데, 숙달되신분들은 자신에 맞게 사용하시는것이 편하므로, ......

실제로 튜닝시는 트레숄드를 먼저 조정하고 , 컴프의 레시오나 아웃게인, 리미터를 순서대로 조정하는데, 동작의 조정 순서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설명을 쉽게하려고 레시오부터 설명한 점은 양해하시고...

트레숄드는 문턱이라하여, 장비의 동작을 시작하게하는 동작포인트입니다..

 

트레숄드 조정

이번에는 위의 설명과 반대로, 레시오를 3:1정도로 두시고, 마이크에 소리를 계속 내면서 트레숄드를 -20  에서 서서히 올리면서 최대가지 가보세요..소리가 변하죠...

이번에는 , 트레숄드를 -10에서 0 까지만을 계속 반복하여 움직이면서, 계속말해보세요...
소리를 들어보고 , ....

이번에는 트레숄드를 -10 에서 0 정도까지 가끔 지정하여 고정시키면서 , 레시오를 1:1, 2:1,2.5:1 ,3:1 ,4:1,5:1 정도로 움직여가면서 소리의 변화를 보세요...

레시오가 커지면 소리도 둔탁해지면서 중고역의 사운드가 상당히 둔해집니다..그리고, 소리가 퍼지는듯한 느낌도 듭니다..

만약 레시오를 3:1 이상으로 강하게 사용하여야 한다면 모듈에서 eq를 조정하셔야 합니다..베이스음은 줄여주시고 중고역의 사운드가 밝아지도록 튜닝을 하셔야 합니다..

우선은 , 일반적인 보컬이나 강연이라면, 트레숄드는 -4 에서 0 정도로 두시고, 컴프의 레시오는 2.5 :1 에서 3:1 정도로 유지하세요..그리고, 아웃게인은 0 에서 2정도로 두시고, 리미터는 8정도로 두세요...보컬이 음의 레벨폭이 상당히 크다면 트레숄드를 -8정도로 두셔도 됩니다.

 

일반적인 세팅이라면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AMEK9098이나, NEVE등은 조금 차이는 있던데, DBX기종이라면 이정도에서 큰 무리는 없을것 같군요..

구구절절한 이론적인 사항이나 왜?....사항은 업급하지 않았습니다..강의를보시거나 다음기회에 설명하도록하고...

우선은 위의 사항을 프린터하셔서 직접 꼼꼼하게 해보세요...미세한 차이를 느끼시려면 헤드폰을 듣고 확인하시던지 , 콘트롤 룸모니터를 이용하는 것이 학습효과는 크겠습니다..

 

 

다음은 , 리벌브인데,,,


방송콘서트나 SR사운드, 음반제작에 대한 튜닝기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기본적 튜닝은 유사하므로, 기본적 튜닝을 아셔서, 잘 조정하시면 될것입니다..

보컬의 예로 설명합니다..

 

컴프를 거신 것도 좋고, 그냥 노멀상태의 마이크도 좋습니다..보컬용마이크의 aux단을 하나 잡아서 신호를 외부로 보냅니다..리벌브의 입력에 넣고, 리벌브의 아웃을 콘솔의 다른 모듈 2개를 선택하여 접속을 합니다. 리벌브의 모듈은 팬포트를 사용하여 좌, 우로 완전히 분리시켜 줍니다..

모듈 3개를 가지고 운용을 하면서 설명을 합니다..

우선 , 마이크에 소리를 내어 , 리벌브에 입력되어 동작되는지를 확인하시고, 리벌브를 건 콘솔의 모듈에 소리가 들어오는지를 확인하세요..

리벌브의 메모리중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플레이트 리벌브나, 보컬리벌브, 룸리벌브,홀리벌브.스프링리벌브.브라이트리벌브.등등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고...

마이크에 가가가...를 반복하면서 리벌브의 콘솔페이더를 올려보세요...리벌브의 세기가 기준 마이크보다 너무 세면 소리가 명료성(투명성)을 잃거나 하울이 발생을 합니다..너무 적으면, 건조해 집니다.. 리벌브는 음악과 함께 연주되는 상황에서는 약하게 튜닝되면 뭍혀서 들리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레벨을 조정하시는 것은 직접해보시고,,,위의 리벌브의 메모리 씬의 종류에따라 파라메타의 속성이 달리 적용되어있습니다..기기마다 다르니, 님께서 저장되어있는 알고리듬을 불러내어서 하나씩 들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만들어 진것을 사용하는 것은 쉽기는하나, 운용하기에는 부족할때가 있습니다. 

리벌브의 파라메타에는 프리딜레이와 리벌브타임이 가장 먼저 나타나 있는데..이 두개의 속성을 잘 조정하시면 상당히 좋은 사운드를 누구나 운용할수 있습니다..
프로엔지니어들 중에서도 , 리벌브의 파라메타를 조정하기보다는 메모리된 것에 익숙해진분들이 많던데, 잘숙달시켜서 자신의 양념을 만들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리벌브의 파라메타에 대한 설명은 강좌를 참조하시고....

초보자 분들을  위한 테크닉의 기초이니 , 반드시 직접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리벌브에 대한 부연설명은 댓글후에 하겠습니다.

출처 : 음향엔지니어모임
글쓴이 : 테이크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