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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판재 성형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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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가구의 생산은 대부분이 두께 0.8 mm전후의 박판소재를 사용하며 그 가공방법은 굽힘,딥드로잉,전단의 3 종류의 공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그 공정들에 대한 상세한 분류를 표 3.1에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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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1 가공 작업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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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법 |
상세 공정 |
작업 방법 |
비 고 |
1 |
굽
힘 |
굽 힘 |
재료의 직선을 축으로 하여 구부리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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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플 랜 징 |
반 완성품에 대하여 플랜지를 세우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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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에지벤딩 |
재료의 절단면을 구부리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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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시 밍 |
재료의 끝을 구부려 붙이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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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커 링 |
재료의 테두리 부분을 말아 넣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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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비 딩 |
재료의 보강,변형방지를 목적으로 끈 모양의 용기로 만드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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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넥 킹 |
원통형 부품의 중앙부를 오므리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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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플 랫 팅 |
재료의 표면을 평평하게하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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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딥 드 로 잉 |
드 로 잉 |
재료나 반완성품을 형에 넣고 이음 없이 움푹한 형태로 가공하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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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버 링 |
작은 구멍을 크게 하면서 남은 재료 부분을 직각으로 세우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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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벌 징 |
원통형 부품의 중앙부를 부풀리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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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엠 보 싱 |
재료의 두께 변화 없이 얕은 깊이로 오목한 가공을 하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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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전
단 |
피 어 싱 |
소재에 구멍을 뚫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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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블 랭 킹 |
소재에서 정해진 형태를 따내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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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트 리 밍 |
반완성에 불필요한 각부분을 제거하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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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마 킹 |
재료에 금이나 형태를 내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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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노 칭 |
재료의 테두리를 여러가지형상으로 도려내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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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슬 로 팅 |
재료에 긴 홈을 내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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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슬 리 팅 |
재료의 한 부분을 떼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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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퍼포레이팅 |
근접한 다수의 구멍을 뚫는 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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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굽힘 가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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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힘가공(bending)은 판, 봉, 관등의 소재에 굽힘 변형을 주어, 목적하는 현상을 얻는 가공법이다. 금속가구에서는 소재의 가공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판재의 굽힘 공정이다. 금속가구 캐비닛의 제작을 위하여 굽힘 가공을 하고 있는 사례를 그림 3.1.1에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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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1.1 굽힘 가공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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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힘 변형은 단순히 직선 끝에 따라 소재를 굽히는 이외에 deep drawing의 다이 어깨부의 변형과 같이 다른 변형 양식과 조합하여 사용되는 것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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